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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정보

교수 사진
김철 교수
전화: 053-950-6586
팩스:053-950-6550
홈페이지:http://bh.knu.ac.kr/~kimchul
이메일:kimchul@knu.ac.kr
분야
CAE/자동차구조해석, 기계최적설계 
단과대학
공과대학 
학과(부)
기계공학부 
전공분야
자동차 및 기계부품의 최적설계, 기계전자 기구학적 해석,구조진동해석, 고분자/전자재료 물성특성 
사업화가능아이템
* 부품의 형상 및 치수 최적설계기술 *고분자 복합재료 응용 기계부품설계기술 * 고분자재료의 열처리과정 컴퓨터 시뮬레이션 * 마이크로 엑츄에이터 제작 및 설계기술 * 제품의 설계를 위한 진동, 강도, 열전달 해석기술 * 지능재료 및 지능구조, 구조의 건전성 진단장치 설계 
기술협력
및 자문분야
* 자동차부품의 최적설계 및 설계 개선 * 각종 문제 해결을 위한 진동, 강도, 강성, 열전잘 해석 * 기계-전자적인 부품의 설계해석 * 유한요소(FEM) 해석/설계 * 제품의 성능 극대화를 위한 최적설계 
키워드
최적설계, 구조해석, CAE, 폴리머(플라스틱재료), 엑츄에이터, 신소재 활용 설계 
연구실위치
공대 6호관 415호 
연구실소개
SK(주) 및 삼성항공(주) 등에서 장치 및 기계부품의 설계해석에 관한 산업현장경험을 가진 김철 교수가 경북대 기계공학부에 부임하면서 설립되었다. 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계부품의 해석 및 설계를 주요 연구분야로 하고 있으며, 동시에 미래기술의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다양한 설계해석용 스프트웨어와 정밀계측 및 구조실험용 장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어 설계와 이의 우수함을 입증할 수 있는 실험을 석, 박사과정의 대학원생과 지도교수가 한 팀이 되어서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현대자동차(주), 한국파워트레인(주), 경창(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씨엠티(주) 등의 기업과 기계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과학기술부, 교육인적자원부, 산업자원부 등의 기관과 연구과제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다. 수많은 연구논문 및 보고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학력정보

졸업년도 학교 전공 학위
1985.2 연세대학교 기계공학 공학사
1988.12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기계공학 공학석사
1994.12 University of Illinoisat Urbana-Champaign 기계공학 Ph. D.

주요경력

근무처 부서 근무기간 업무내용
유공(주) (현 SK(주)) 설계부 1985-1987 배관/장치설계
일리노이대학교 post-doc 항공우주공학과 1995-1996 구조해석
삼성항공(주) 항공우주연구소 1996-1999 구조해석/설계

주요연구실적

연구실적 지원기관 수행연도
레피어 견직기의 복합재 드라이빙 휠 설계
중소기업청 2000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스마트구조물 설계
학술진흥재단 2001
복합재료 원통쉘구조물의 설계
경북대학교 2001
자동차 복합재료 구동축 설계 및 시작품 제작
현대자동차 2002
다목적실용위성의 Strut 구조체의 최적설계
과학기술부 2003
자동차용 Pedal Arm의 최적설계기술 개발
중소기업청/경창㈜ 2003
Pedal의 Stroke-Effort 프로그램 및 ATM Lever의 Groove 형상 최적설계 프로그램 개발
중소기업청/경창㈜ 2004
다목적실용위성의 Optical Bench 구조체 설계
과학기술부 2004
고등훈련기의 구조해석
산업자원부 1997, 1998
Carbon Nanotube Actuator의 전기전자기계적 특성연구
학술진흥재단 2003-2004
생체모방 인공근육 설계 (Carbon Nanotube Actuator와 Electrostrictive Polymer 응용)
과학기술부 2003-2005
스마트 무인기의 형상적응날개 구조연구
과학기술부 2003-2005
자동차용 초박형 Torque Converter 구조최적설계
과학기술부/한국파워트레인 2003-2005

핵심기술

분야명 핵심기술 이미지
구조해석(유한요소해석),좌굴해석
보강재가 부착된 구조부품의 구조해석(유한요소해석),- ABAQUS 사용- 최적설계
신소재(형상기억합금) 활용 신제품 개발
신소재(형상기억합금) strip이 부착된 타원형 원통의 형상 및 두께 최적설계- 재료거동 프로그램 개발- 적층각 최적화- ABAQUS, PATRAN, ANSYS 사용
자동차부품의 형상최적설계 변속기의 해석
* 자체 개발한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과 Hyperworks를 사용하여 Lock-up Clutch의 형상을 최적설계함.*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와 공동으로 변속기의 진동현상 및 래틀소음 원인을 연구하여 설계에 반영함.

보유장비 및 소프트웨어

장비/소프트웨어명 내용
ABAQUS, ANSYS 유한요소해석, 응력/구조해석
NASTRAN 유한요소해석, 응력/구조해석
PATRAN 전후처리 프로그램
Hyperworks 최적설계, 전후처리 프로그램
Pro/Engineer,CATIA 3차원 CAD
ADAMS 다물체 동역학해석
Osciloscope 파형, 주기 등의 분석
변위측정 레이저센서 변위측정
진동측정장비 진동특성파악

보유특허

특허명 대표발명가 보유연도 이전희망
블랭크 마스크용 기판의 연마장치
김철, 이성하 2007.07.03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