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경북대 산업현장 기술지원 HOT LINE CENTER

인쇄하기

기본정보

교수 사진
유관우 교수
전화: 053-950-5558
팩스:053-957-4846
홈페이지:http://isaac.knu.ac.kr/
이메일:kwryu@knu.ac.kr
분야
스마트기기부품산업 
단과대학
IT대학 
학과(부)
컴퓨터학부 
전공분야
Computer Graphics, Parallel algorithm 
사업화가능아이템
Physical based Modeling 엔진, 헬리콥터 모션시뮬레이션 엔진 
기술협력
및 자문분야
Computer Graphics, Parallel algorithm, computer game simulation 
키워드
Computer Graphics, Parallel algorithm, computer game simulation 
연구실위치
공대 9호관 537호 
연구실소개
안녕하십니까. 디지털 미디어 연구실입니다. 우리 연구실은 컴퓨터 그래픽스에 관련된 제반 핵심 기술을 연구 중 입니다. 주요분야로는 물리기반 렌더링(Physically-Based Modeling & Reading)과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realistic Rendering)에 관한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수식을 통해 천, 고무공과 같은 변형 가능한 물체와 바람, 눈, 물, 구름, 폭발 등과 같은 자연 현상의 사실적인 표현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고 이를 응용하여 게임이나 애니메이션등에서 현실 세계와 같은 효과를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비사실적 렌더링은 컴퓨터를 통해서 예술 작품과 같은 그림의 효과들을 생성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학력정보

졸업년도 학교 전공 학위
1980 경북대학교 전자공학 학사
1982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 석사
1990 매릴랜드대학 전산학 박사

주요경력

근무처 부서 근무기간 업무내용
경북대학교 전자공학과 1982-1983 조교
경북대학교 전자공학과 1983-1985 학생전임강사
미국 매릴랜드대학 전산학과 1985-1990 연구조교
미국 매릴랜드대학 매릴랜드대학 1990-1995 조교수
UMIACS연구소 UMIACS연구소 1992-1994 조교수
경북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1995-2000 부교수
경북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2000 -현재 정교수

주요연구실적

연구실적 지원기관 수행연도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자연현상 및 변형 가능한 물체의 사실적 모델링 연구
중소기업청 2001~2002
웨어러블 컴퓨터를 위한 영상 인식 기술개발
경북대학교 2002~2003
실시간 수직이착륙기 모션엔진의 개발
대구디지털 산업진흥원 2004~2004
실시간 게임에 적용 가능한 물리기반 헬리콥터 시뮬레이션
과학재단 2004~2005

핵심기술

분야명 핵심기술 이미지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자연 현상 및 변형 가능한 물체의 사실적 모델링 연구
Physical based Modeling, Dynamics
칼더의 스틸 피쉬
Physical based Modeling, Dynamics
Wind Simulation
*유체역학 *계산역학 *Fulid Dynamics 090415_181818
Fulid Model
Physical based Modeling Fluid Dynamics 090415_181818
Helicopter Simulation
Physical based Model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090415_181818
천 모델
*Physical based Modeling *Dynamics *Spring-Mass Model로 개발 *각각의 질점들의 위치들을 스프링의 힘을 적용해서 적분하여 구현 *속도의 조절을 위해 질점들의 밀도를 조절

보유장비 및 소프트웨어

장비/소프트웨어명 내용

보유특허

특허명 대표발명가 보유연도 이전희망